새 웹페이지로 돌아가기
Return Back To New Home

 

사도신경 (使徒信經:Apostles Creed)

한 자매님으로부터 "사도신경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을 전화로 받고 제 의견을 다 설명하지 못했기 때문에, 사도신경에 대하여 공부를 하고 제 의견을 좀더 밝히기로 했습니다.

"사도신경이 카톨릭 교회에서 시작했기 때문에 진리가 아니다"라는 신조(信條)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사도신경의 유래를 살펴볼 것이며, 내 신앙생활에 사도신경이 차지하는 부분을 간증 하고자합니다.

사도신경은 한국장로교회, 감리교회 그리고 성결교회가 예배 순서에서 눈을 감고 외우도록 되어 있습니다. "사도신경을 믿는 교단은 이단이 아니다"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단 중 이단인 카톨릭도 사도신경을 믿습니다. 저희들이 속해 있는 Orthodox 장로 교회에서도 사도신경은 교리의 일부가 되어있으며, 매번 예배시간에 외우는 순서가 있습니다. 저는 감리교회에 속해 있을 때 학습문답을 위하여 사도신경을 열심히 외었고, 세례를 받기 위하여 외어야 했으며, 그 후 어떤 예배 시간에 거침없이 이 신경을 외우던 기억을 합니다. 그러나 영문으로 외어야 하겠다는 생각이 없었고, 예배시간에 딴 사람들은 사도신경을 외우는 때에 찬송가에 기록된 것을 읽고 따라갑니다.

사도신경을 외우는 일에 장점(長點)과 단점(短點)이 있다고 저는 믿습니다. 그 장단 점을 말하기 전에 사도신경의 내용을 마틴 루터(Martin Luther)의 교리 문답을 소개하므로 써 사도신경의 유래를 우선 살펴보겠습니다.

 

제 1장: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사오며"가 무슨 뜻입니까?

답: 하나님께서 나를 창조하셨고 또 만물을 창조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나에게 몸과 영혼을 주시고, 눈, 귀, 그리고 몸의 모든 부분과 마음과 그리고 감정을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나에게 의복과, 신과, 먹고 마실 것과, 살 수 있는 집과, 토지, 배우자, 자식들과, 짐승들과, 내가 갖고 있는 모든 것을 주셨습니다. 매일 같이 하나님께서 내 몸에 영양분을 주어 생명을 유지하게 하십니다. 하나님께서 나로 하여금 위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며, 모든 악으로부터 보호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하시는 이유는 그 분은 아버지이시며, 순결하시며, 선하시며, 자비하시기 때문이며, 내가 노력해서 얻은 것이 아니며, 받을 자격이 있어서 되는 것도 아닙니다. 이 모든 것에 의하여 하나님을 찬양하며, 섬기며, 또 순종해야 합니다. 예! 이 모든 것이 사실입니다.

제 2장: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이는 성령으로 잉태하사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되었고, 지옥에 내려가신 후 사흘만에 다시 살아나시며, 하늘에 오르사 전능하신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며,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려 오시리라" 는 뜻이 무엇입니까?

답: 나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진실로 하나님이시며, 아버지에게서 영원하게 나셨고, 또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신 진실한 인간임을 믿습니다. 그리스도는 나의 주님이십니다. 그리스도는 나를 구속하셨고 영원히 멸망을 받게 되어 있던 나를, 내 모든 죄값을 다 치르셨음으로 주검과 사단의 권력에 매인 나를 사셨습니다.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금과 은으로 하신 것이 아니며, 그의 거룩하시고, 무죄하신 몸이 보혈을 흘려 죽으심으로 하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그리스도의 소유이며, 그리스도 왕국에서 살 것이며 (장래), 의롭고, 순수하게 또 축복 아래 있는 것을 믿고 살겠습니다. 이것은 마치 그리스도께서 주검에서 다시 사시고, 영원히 사시며, 우주를 다스리심을 믿기 때문입니다. 예! 이러한 것은 다 사실입니다.

제 3장: "성령을 믿사오며, 거룩한 세계적인 (catholic) 교회와,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과 죄를 사하여 주시는 것과, 몸이 다시 사는 것과, 영원히 사는 것을 믿사옵나이다". 는 뜻이 무엇입니까?

답: 나는 내 자신의 지혜나 능력으로 주 예수 그리스도 앞에 나아갈 수 없음을 믿습니다. 그러나 성령께서 복음을 통하여 나를 부르시며, 성령께서 내게 은사를 주시며, 나로 하여금 진리 속에 살게 하시며, 성령께서 우리를 교회에 모으시며, 지상에 있는 모든 교회가 거룩하게 되며,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가 되며 진리를 간직하도록 하심을 믿습니다.

이 교회 안에서 성령(She)이 역사 하시여, 모든 믿는 자들이 매일같이 짓는 죄를 매일같이 용서하십니다. 마지막 날에 성령께서 나를 부활시키실 것이며, 또 모든 죽은 자들을 무덤에서 나오게 하실 것입니다. 그 때에 성령께서 나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실 것이며,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사람에게 또한 영원한 생명을 주실 것입니다.

마틴 루터의 교리문답을 여러분에게 소개하는 이유를 몇 가지 들 수가 있습니다. 첫째는 여러분이 알고있는 한글 사도신경(찬송가 표지에 있는)과 좀 다른 점이 있다는 것이며, 둘째는 사도신경의 해설이 특이한 점이며, 끝으로 카톨릭 교리가 반영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첫째, 사도신경이 2세기에 나왔으며, 4세기에 가서 사용한 역사적 기록이 있으며, 각 교파에 따라 좀 변경해서 사용한 기록이 있습니다. 많은 교파가 "지옥에 내려가신 후"의 구절을 삭제하였고, 한글 사도신경에도 이 구절이 없습니다. 이 구절은 "지옥"을 상징으로 볼 때 잘못된 구절이 아니지만, 역사적으로 상당한 교리적 비판이 있었든 것으로 알게됩니다.

둘째로, 사도신경의 해설이 교파의 신앙고백에 따라 그 해설이 달라진다는 점입니다. 마틴 루터의 교리문답은 마치 그리스도인의 생활이 의식주를 하나님께 감사한다는 것을 중심으로 하고 있는 인상을 주며, 성령을 그녀(She)라고 부른 점은 많은 교파의 교리가 긍정하지 못하는 점일 것입니다.

셋째로, 사도신경 해설에 있어 "매일같이 지은 죄를 매일같이 사하여 주신다"는 고백은 신부(神父)앞에 죄를 고백하는 것을 대상으로 우리의 죄를 하나님께 직접 고백하고 사하심을 얻는 다는 것을 강조한 것일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신앙고백이 몇몇 가지 사도신경을 통하여 외우는 것으로 제한 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사도신경의 장점을 요약하면, 사도신경이 신앙고백의 일부로서, 내가 믿는 하나님과 또 그가 계획하신 나의 구원계획을 사도신경을 외울 때 마다 생각할 수 있는 점입니다. 그러나 나의 신앙고백이 없이 사도신경만을 외우는 것은, 마치 내 영혼에 대한 "쇠귀에 경 읽기"가 될 것입니다. 또 다른 장점은, 성경 진리에서 멀리 떨어져있는 이단 종파를 구별할 수 있고 경계할 수 있게 된다는 점입니다.

다른 한편 사도신경의 단점을 말한다면, 매번 예배 때 마다 외움으로서 사도신경을 성경말씀과 대등한 자리에 올려놓게 된다는 것이며, 인간의 생각과 하나님의 말씀이 하늘과 땅의 차이라고 하신 이사야서 55장의 말씀을 쉽게 잊어버리게 됩니다. 그 다음으로 말 할 수 있는 단점은, 사도신경이 예수님 당시의 사도들과 아무런 관련이 없음에도 불고하고, 초신자(初信者) 들과 어떤 신자들이 사도신경을 사도들이 외우던 것으로 잘못 알게 된다는 점입니다. 마지막으로 더욱 큰 단점은 사도신경이 그리스도인들의 기본적 교리라고 믿는 점입니다. 저의 신앙 고백으로는 사도신경은 성경 교리의 100분의 1도 될 수가 없습니다.

성경의 가르침은 모든 서경말씀이 기본적인 교리입니다(마 28:20). 사도바울은 "하나님의 뜻을 다 (whole council of God) 너희에게 전하였음이라"고 함으로써, 성경 구절 중에는 더 강조해야하고, 중요시 해야할 구절이 따로 없음을 가르칩니다.

이대우 가족 드림, 10/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