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례(浸禮)와 침례를 믿는 사람들

BIGCIRC

침례를 믿는 사람들은 침례를 교단의 주초(柱礎)돌로 삼고, 교리의 근본 구성 요소로 삼고있다. 이 일을 서로 논의할 필요가 있는가? 이 과제가 기독교 신앙의 어떠한 중요한 교리를 공부하는데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게 되는가? 사실이다. 우리가 눈을 감고 넘어갈 수 없는 중요한 성경 진리를 배우게된다.

STAR

그러나 침례는 근본적인 성경 진리에 대한 오류(誤謬)를 범하고있다.

STAR

세례는 성경 말씀에서 성령의 역사(役事)를 상징하며, 그리스도의 피를 우리 영혼에 뿌림으로써 성결하게 하며, 우리의 지은 죄가 사함을 받는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을 가르치는 것이다.

STAR

"우리가 침례로써 장사된다"라는 교리는, "성령의 역사로 우리가 거듭나고 거룩하게 된다"는 근본적인 기독교 교리에 적지 않은 혼돈을 준다.

STAR

우리 주님께서 명령하신 두 가지의 성예식(聖禮式)중 하나는 그리스도 자신의 인간 구원에 대한 역사를 상징하며, 다른 하나는 그리스도의 희생으로 우리의 구원을 주실 때 성령의 역사로서 우리가 성결하게 됨을 상징한다.

침례교 교리:

STAR

칼손 박사(Dr. Carson: "침례만이 참 세례"라는 책의 저자)는 말하기를 "희랍어 문학에서 Baptizo는 항상 예외 없이 물 속에 잠기는 것을 말하고 있다"라고 주장하였다.

STAR

"침례교 신앙 간증"에는 "세례에 대한 예수님의 명령을 따르는 길이 오로지 물 속에 잠기는 것이다"라고 되어있다.

STAR

침례교는 두 번째 침례를 다시 받는 예식이 있다.

STAR

희랍어의 "baptizo"가 물에 잠긴다는 뜻이 있다고 하더라도, 희랍문학에서 "baptizo"를 어떤 물체를 다른 매개(媒介)에 잠긴 다음, 거기에서 즉시 꺼내는 것으로 사용한 적을 볼 수가 없다. 한번 잠기면 거기에 파 묻혀 다시는 나오지 않음을 말한다. (Dr.Conant)

STAR

"잠기는 것:dipping"은 "bapto"이며 "baptizo"가 아니다.

STAR

침례 신봉자(信奉者)들은 그리스도의 제자들을 물 속에 넣고, 그 다음으로 그들을 물로 된 묘지(墓地)에서 구출하기 위하여 "baptizo"를 "bapto"로 변경시키는 것이다. (Dr. Dale)

STAR

세례가 성결케 함의 상징이라면, 물을 뿌려서 세례를 주는 것이 물에 잠기는 것 보다 훨씬 적합한 방법이다.

겔 36:25, "맑은 물을 너희에게 뿌려서 너희로 정결케 하되"

히 10:22 "우리가 마음에 뿌림을 받아 양심의 악을 깨닫고"

요일 1:7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그러나 우리를 어떻게 깨끗케 하는가?

벧전 1:2, 히 12:24, "그리스도의 피뿌림을 얻기 위하여---"라고 읽을 수 있다.

성경에서 사용된 "Baptizo":

STAR

그리스도인의 세례는 그리스도의 흘리신 피를 우리 영혼에 뿌리심으로, 성령께서 우리의 영적인 상태를 완전히 변하게 하시는 것을 지적한다. 그러므로 외면으로 물을 사람에게 뿌리거나 부어서 영적인 세례의 뜻을 나타내는 것이다.

- 3 -

STAR

"baptizo"를 라틴어 "immergo"로 번역된 적이 전혀 없다.

STAR

물의 세례(baptizo)는 외형적이고 눈으로 볼 수 있는 포적(表迹)으로서 우리의 속 사람이 정결케 되는 것의 상징이다. 그러므로 "baptizo"가 세례의 방법을 말할 수는 전혀 없다.

사 44:3, "내가 갈한 자에게 물을 주며(부어 주며:pour)"

겔 36:25-27, "맑은 물로 너희에게 뿌려서---새 영을 너희 속에 두어".

시 72:6, "저는 벤 풀에 내리는 비같이".

호 10:12, "여호와께서 임하사 의를 비처럼 너희에게 내리시리라".

호 14:5, "내가 이스라엘에게 이슬과 같으리니"

STAR

성경은 성령에 대한 역사(役事)를 다음과 같이 설명함,

내려오심, 요 1:32; 기름붓듯 하셧으며, 행 10:38;

모든 육체에게 부어 주리니, 행 2:17; 저희에게 주어, 행 15:8;

부어 주셨느니라, 행 2:33; 인치심을 받음, 엡 1:13;

임하시기를(falling), 행 11:15; 그들에게 숨을 내쉬며, 요 20:22;

위로부터 능력을 입히심, 눅 24:49; 너희에게 임하시면(Coming upon), 행 1:8;

너희 가운데서 능력을 행하심(Ministered), 갈 3:5; 믿는 자가 받을, 요 7:39;

STAR

이상에서 읽은 말씀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실 때 그 방법이 성령을 뿌려 주시거나 부어주심을 배울 수 있다. 세례를 주실 때 "뿌리거나, 부어서"하신 하나님의 방법을 우리도 써야 되는것을 믿는다.

성경에 기록된 세례의 경우:

히 9:10, "baptismos"는 "씻는 것:washings"으로 번역되었음.

민. 19:11-18, 성결 혹은 세례의 두 가지의 기본 원리.

1. 물을 뿌림으로 이스라엘이 죄로 인하여 끊어짐을 면함

2. 뿌림으로 되는 성결(聖潔)식. (Lev 14:3-7: 문둥병 환자가 물 뿌림을 받음).

히 9:19, "모세가 --- 피와 및 물과 ---온 백성에게 뿌림으로".

레 4:17, 히 9:25, 속죄일에(Day of Atonement) 대제사장이 지성소 안에 있는 언약궤(言約櫃 )위에 다른 것(짐승)의 피를 뿌림.

히 12:24, 벧전 1:2, 출 12:7, 피를 뿌리거나 바름.

민 19:13, "정결하게하는 물(water of separation)을 그에게 뿌리지 아니하므로 깨끗케 되지 못함".

민 19:20, "물을 뿌리 움을 받지 아니하였은즉 부정하니라".

히 9: 10, "여러 가지 씻는 것(baptizo)". 이것이 침례를 뜻하는가?

마른땅에서 행하여진 세례:

고전 10:2,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출 14:16, 21, 22, 29, 이스라엘은 마른땅을 건너 갈때 아이들이 포함된 온 식구 가 같이 건너감.

시 77:16-17, 삿 5:4, 구름 속에서 받은 세례. 이것이 침례인가?

- 4 -

3000명에게 세례를 줌 (행 2:41):

1. 5시간동안 12명의 사도들이 시행하여 = 시간당 50명에게 세례를 주어야했음.

= 5명씩 매 6분 간격으로 시행 했어야 했음.

이것은 불가능함. 그러나 물을 뿌리는 세례로는 가능함.

2. 예루살렘에는 3000명에게 침례를 줄만한 곳이 없음.

3. 그 당시 예루살렘의 정치적인 분위기는 야외에서 3000명에게 침례를 줄 처지가 못됨.

4. 3000이 한벌 옷으로 침례를 받았다면, 침례 후 그 옷을 입고 집으로 갔어야 함.

5. 3000명이 다 각기 갈아입을 옷을 준비했었다고 생각하기 어려움.

6. 남자인 사도들이 여자들에게 침례를 베풀었다고 생각하기는 어려움.

7. 사람들이 벌거벗고 침례를 받았다고는 생각하기가 어려움.

식사 전에 침례를 받았는가?(눅 11:37-38):

STAR

바리새인들이 매번 식사 이전에 침례(baptizo)를 받았는가?

STAR

침례의 교리는 침례교뿐 아니라, 몰몬교, 순복음교 등 사교적인 교파가 신봉하고 있음.

막 7:4, 바리새인들과 유대인들이 "시장에서 돌아와서는 물을 뿌리지(baptizo: 침례?) 않으면 먹지 아니하며--잔과 주발과 놋그릇을 씻음(baptismos:침례)이러라.

침례교에서 사랑을 받는 교리(Pet theory):

나아만 장군이 일곱 번 요단강 물 속에 잠겼다는 교리(왕하 5:14).

-성경은 "나아만이 하나님의 사람의 말씀대로 요단강에 일곱 번 몸을 잠그니"로 되어 있음.

1. 10절에 보면 엘리사가 나아만에게 명령하였음.

2. 나아만의 문둥병은 부분적이 었음.

3. 이와 같은 씻음은 상징적인 성결의 예식이었음.

STAR

히브리어의 "tabal"은 "물을 적시다" 라든지 "물을 뿌리다"라고 번역할 수 있음.

---이 경우 물에 잠근 사실을 증명하기가 어렵다.

세례 요한의 세례(행 19:1-7)

1. 요한은 제사장의 반차(班次)에 속해 있었다(겔 36:25).

2. "요단강에서" 라고 한 것이 "물 속에서"라고 말한 것은 아니다.

3. 희랍어 "en"은 "at:에서"라고 번역할 수 있다..

4. 요한 자신의 말로 "성령과 불로(with:en)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마 3:11)라고 했음.

5. 그는 성별(anointing)하는 것은 기름을 부어(pouring) 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6. 그의 세례는 공적인 결례(潔禮)를 행한 것이다(요 3:25-26).

7. 많은 사람들이 왔음으로 침례를 주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8. 그 외에도 침례를 주는 경우에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을 생각 할 수 있다.

 

예수님의 세례 (Matt 3:16):

 

STAR

지금까지 배운 결론에서 우리는 "우리 주님께서 요단 강변에 내려 가셔서 세례를 받으시고, 그

- 5 -

물가에서 다시 올라오신 것으로 믿는다".

STAR

희랍어 "apo"를 "속에서:out of"라고 여기에서는 번역 되었으나, 성경 전체에서의 번역을 보면 372번을 "에서:from", 27번을 "속에서:out of"라고 번역 되었다.

STAR

"속에서:out of"는 희랍어의 "ek"가 된다.

마 3:16,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KJV에는 "out of"로 번역되었음) 올라 오실 새".

왕상 1:39, 막 1:9, 기름을 붓는 예식을 침례라고 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행 10:38, "하나님께서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 붓듯(anointed) 하셨으며". 이 구절이 세례를 말하지만 침례가 아니다.

에디오피아의 내시가 세례를 받음(행 8:38-39):

STAR

"둘 다 물에 내려감".

STAR

희랍어 "eis"는 KJV에서 "into:속으로"라고 번역이 되었으나, "to"가 바른 번역임.

성령의 세례:

롬 6:3-4, 고전 2:12,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 되었나니".

STAR

위의 두 구절이 침례를 가르치는가? 그럴 수 없다. "우리가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 온 영을 받았으니"라고 성경은 가르친다.

STAR

주후 325년에 The Council of Nice의 "Burial theory:장사지낸다는 교리"가 나왔다.

STAR

물 속에 들어가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되어 죽고, 물에서 나옴으로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한다는 침례교의 교리를 곰곰이 생각해보자. 세례는 하나님께서 맑은 물을 지적하시고, 그것을 사람에게 적용하도록 하심은, 그 사람이 그리스도의 피를 그 영혼이 받아 정결하게 되는 것을 상징하며, 또한 성령께서 역사 하심으로 그에게 회계하고 거듭나는 신앙을 내려주시는 것의 상징이다.

어린아이들은 언제나 하나님의 교회의 일원이었다, 유아세례는 지당함:

STAR

어린아이들을 처음부터 하나님께서 새운 교회의 일원으로 정하셨다. 그러므로 교회가 시행한 모든 규례나 예식이 부모들이 지키는 것과 같이 아이들도 지켜 왔다.

창 17:7, "내 언약을 나와 네 대대 후손의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약을 삼고"

창 19:12, 롯의 딸들은 아버지의 덕분(의)으로 재앙(災殃)을 면했다.

행 7:38, 출 12:37, 우리는 "유아 외에 보행하는 장정이 600,000가량이요"라고 읽는다.

신 29:10-13, "너희 유아들과 너희 아내와"라고 했으며, 이들도 "여호와의 언약에 참여하며"라고 읽는다.

욜 2:16, "장로를 모으며 소아와 젖 먹는 자를 모으며"

대하 20:13, "유다 모든 사람은 그 아내와 자녀와 어린 자로 더불어 여호와 앞에 섰더라".

창 21:4, "그 아들 이삭이 난지 팔일 만에 그가 하나님의 명대로 할례를 행하였더라.

롬 4:11, "저가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할례시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이니"

빌 3:2-3, "육체를 신뢰하하지 아니하는 우리가 곧 할례당이라"

골 2:11-12, 그리스도인들의 할례,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

STAR

일요일 안식일에 대한 법과 같이, 성경에 분명한 기록이 없이 세례의 방법을 제시(提示)하신다.

- 6 -

STAR

할례와 세례는 우리 구원에 대한 중요하고, 동일한 뜻이 있으며, 둘이 다 하나님의 놀라운 언약과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행하실 표적과 보증(保證:seal)을 상징한다.

구약 세대와 신약 세대는 동일한 한 교회로 구성되어 있다:

1. 눈에 보이는 아브라함의 가정에 있던 그리스도의 교회(이스라엘 자손), (출 3:14, 요 8:58, 고전 10:4).

2. 하나님의 백성은 교회를 말함,(행 7:51, 민 11:25-29, 사 63:7-11).

3. 하나님께서 새워 지키도록 명령하신 예배의 규례,(행 7:44).

4. 주 예수님의 법도, (느 9:12-14).

5. 하나님의 말씀을 읽으며 예배를 보는 일, (느 9:3, 시 22:22).

6. 믿음과 회계함, (출 4:31, 대하 20:20, 겔 33:11, 히 11).

7. 외면적이고 눈으로 볼 수 있는 하나님의 법도, (롬 2:28-29, 4:11, 신 10:16, 행 7:51).

가족이 세례를 받음, 유아 세례는 타당(妥當)함:

---성경에 기록된 열 가지 세례의 기록 중 반 이상의 경우 유아 세례를 생각할 수 있음.

1. 행 2:41, 3000명이 세례 받음

2. 행 8:27-38, 에디오피아 내시가 세례 받음

3. 행 9: 1-18, 사도 바울이 된 사울이 세례 받음

4. 행 8:12, 사마리아인이 세례 받음

5. 행 19:5 요한의 세례를 받은 사람들에게 세례를 줌

6. 행 16:15 루디아와 그의 가족이 세례 받음

7. 행 16:32-33 빌립보의 감옥 간수와 가족에게 밤에 세례를 줌

8. 고전 1:16, 사도 바울이 그리스보와 가이오에게 세례를 줌

9. 행 10:48, 고넬료와 온 식구가 세례를 받음

10. 눅, 마 3:, 세례요한이 세례를 줌

STAR

베드로의 설교에서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행 2:39)라고 하였으며, 사도 시대에 세례를 유아(幼兒)들에게 준 일이 없다는 주장을 증명할 수는 없다.

STAR

성경 기록에 가족을 말할 때는 항상 아이들이 포함되어 있다. (창 34:30, 민 16:27, 32, 신 25:9, 롯 4:12, 시 113:9, 삼상 2:33).

사도시대 교회에는 아이들이 포함된다:

STAR

"장로는 택하심을 입은 부녀와 그의 자녀에게 편지하노니"(요이 1:1).

STAR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행 2:38-39).

STAR

그리스도께서 아이들이 교회의 회원임을 선포하심, (마 19:14, 눅 18:16).

STAR

"예수께서 가라사대 어린아이들을 용납하고 내게 오는 것을 금하지 말라" (마 19:14).

STAR

어린아이들은 성령의 세례에 대한 본을 보이고 있다.

눅 1:15, 세례요한의 세례.

삼상 1:22, 사무엘, "아이를 젖때거든 그를 데리고 가서 여호와 앞에 뵙게 하고".

렘 1:5, 예레미야, "네가 태에서 나오기 전에 너를 구별하였고".

- 7 -

눅 11:13, 부모,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STAR

STAR

믿는 자들의 자녀들은 동일하게 거룩하게 된다, 고전 7:14, "믿지 아니하는 남편이 아내로 인하여 거룩하게 되고---자녀도 깨끗지 못하니라 그러나 이제 거룩하니라".

STAR

여호와께서 깨끗하게 하심으로 이스라엘이 거룩하게됨. (레 20:26, 스 9:2, 신 7:6, 14:2, 21, 등). 우리가 다 부정했으나, 우리가 지금 거룩한 것은 그리스도께서 정결케 하셨기 때문임.

침례를 믿는 자들은 신약 성경에 유아 세례에 대한 명령이 없다고 주장함:

- 주일예배에 대한 명령도 성경에 없다.

- 세례를 성인에게만 주라는 명령도 성경에는 없다.

침례를 믿는 사람들은 유아가 믿음을 가질 수 없다고 한다.

STAR

막 16;16,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고".

STAR

이 구절의 영적인 뜻을 외면(外面)할 때, 유아는 구원이 없다는 결론이다. 그러므로 침례를 믿는 자들의 결론은, 유아는 믿지 못하기 때문에 다 멸망을 받는다는 주장이다.

STAR

아브라함이 믿었기 때문에 할례를 받았다고 하드라도, 이삭은 난지 8일만에 믿음이 무엇인지 아직도 모를 때 할례를 받았다.

STAR

유아에 대한 또 다를 성경 진리를 적용한다면, 살후 3:10에, "누구든지 일하기 싫어하거든 먹지도 말라"고 하셨음으로, 유아들은 굶고 살아야 된다는 결론이다.

BIGCIRC

유아 세례를 통하여 성년인 믿는 자들이 얻는 이득이 크다. 이 세례는 중요한 진리에 대한 표적이며, 측량(測量)할 수 없이 큰 축복에 대한 보증을 바라보게 하신다.

요한 칼빈:

STAR

침례를 믿는 자들은, 칼빈이 말하기를, "세례는 침례를 말하며, 고대 교회가 침례를 시행하였다"라고 한 것을 이용(引用)한다. 그러나 그들이 다음 구절의 설명을 미처 읽지 않은 까닭이며, 칼빈은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이러한 핑계로 침례 제창자(提唱者)들은 유아 세례에 대하여 심한 비난을 하고 있다"라고 함으로써 침례를 믿는 자들의 의견을 비평한 것이다.

결론:

고전 10:2, 유대인들은 다 바다와 구름 속에서 세례를 받은 것은 물 속에 잠긴 것이 아니고, 구원의 상징으로써, 죽을 고비를 하나님께서 면하게 하셨다는 뜻이다.

막 10:38, "너희가 나의 마시는 잔을 마시며 나의 받는 세례를 받을 수 있느냐". 이 세례는 네가 침례를 받겠느냐 라고 예수님께서 질문한 것이 아니고, "내가 너희에게 주는 구원의 뜻이 무엇인지 알겠느냐"라고 하신 것과 같다.

막 7:4, "잔과 주발과 놋 그릇과 상(床)을 (한국 성경에는 상이 빠져 있음) 씻음이러라"고 한 것은 이러한 것을 물에 잠긴 것이 아님.

세례를 받음은 우리의 옛사람이 그리스도의 죽음과 함께 죽은 것의 상징이며, 구원받은 것의 상징이며, 또한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심으로 우리도 부활 할 것의 상징이지만, 기억해야할 것은 내가 믿기 때문에 세례를 받는다는데 초점이 있는 것이 아니고,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을 바라보는 것이다.

이대우 드림, 10/19/96

- 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