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주의(Dispensationalism)-1

세대주의(世代主義)에 속지 않고 성경의 신앙을 지켜 나갈 열 두(12)가지 요법(療法)

오늘은 몇개월 전에 복음신문을 읽으면서 여러분과 대화를 하던 "'지상토론 천년왕국(千年王國), 사실인가 상징인가'를 읽으면서"의 결론으로 열 두가지 요법을 성경 말씀을 공부하면서 얘기하고자 합니다.

"지상토론 천년왕국, 사실인가 상징인가"가 12번 신문에 게재(揭載)되었고, 저는 그 토론을 5번까지 평론한 적이 있습니다. 나머지를 계속 평론할 생각을 저버린 이유는 매번(每番)의 토론 내용이 대동소이(大同小異)한데 있습니다. 여러분 중에서 그 기사들을 읽고 같이 토론하시기를 원하시면 수집해 둔 신문을 보내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 중에는 "천년왕국의 토론이 뭘 그렇게 중요한가?"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 솔직하고, 유일한 답은 성경을 바로 깨닫자는 권유(勸誘)입니다. 세상은 다수가결로 사건을 처리하고, 민의(民意)에 의하여 정부의 정책을 시정(施政)하는 시대입니다. 하나님을 믿는 일을 다수의 의견대로 한다면 우리는 다 천년왕국을 믿어야 합니다. 절대 다수의 교역자들과 신자들이 천년왕국을 가르치고, 믿고, 바라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구원을 받는데 무슨 상관이 있는가?라고 반문을 합니다. 물론 우리의 구원은 하나님의 절대 주권에 의하여 이루어집니다. 하나님께서는 절대로 완벽하시기 때문에, 각 사람의 때가 되면 말씀의 진상을 깨닫게 하신다고 약속 하셨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진리를 잘못 깨달을 때 수 없이 많은 다른 진리를 또 잘못 깨닫게 됩니다. 이것은 마치 목적지를 반대로 향한 기차가 속력과 시간에 따라 목적지와는 더 멀어지는 것과 같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여러분께서 긍정하신다면 이번 공부야말로 천국을 목표로 달리는 내 기차의 방향을 점검하는 좋은 기회라고 믿어집니다.

 

A. 세대주의(Dispensationalism)

천년왕국을 믿는 사람들은 세대주의자들임을 자칭하며, 세대주의는 은혜의 교리 (Grace Doctorinse)와 상반(相反)이 됩니다. 물론 세대주의자들은 은혜의 교리를 믿는다고 말하지만 사실상 은혜의 교리를 거절하고 있습니다. 왜 그러한가 하는 것은 앞으로 얘기를 하겠지만, 우선 세대주의가 무엇인가를 세대주의자들이 정의한 것으로 시작하여 살펴 보겠습니다.

세대주의(Dispensationalism) 정의

인류 역사를 보면 하나님께서 시대에 따라 다른 구원 계획을 세우시고 시행하셨다. 세대라고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시대에 대한 특정한 구원 계획이 있음을 암시한다.

성경은 일곱 세대로 나뉘어져 있다.

1. 죄가 없던 ( 1-2)

2. 양심을 발견한 ( 3-7)

3. 인간 스스로 통치하던 세대 (8-11)

4. 약속(約束) 세대 ( 12- 18)

5. 율법(律法) 세대 ( 19- 4)

6. 교회(敎會) 세대 ( 1- 19)

7. 왕국(王國) 세대 ( 20- 22)

이상의 구분을 동의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하나님께서 시대에 따라 세대에 살던 인간들에게 각각 다른 계획과 다른 역사(役事) 하신 것을 발견한다. 인간은 현재 에덴동산에 살고 있지 않으며, 노아의 방주를 짓지도 않으며, 장막을 짓는 일도 없으 , 짐승을 잡아 제사하는 일도 없으며, 엄청나게 아름다운 성전을 건축하는 일도 없다. 창조는 이미 완성하셨고, 홍수는 자났고, 율법시대도 과거가 되었고, 오순절의 얘기도 이야기가 된것이다. 분명한 것은 우리의 세대는 모세의 율법 세대에서 교회세대로 옮겨진 것이다.

- 1 -

이상과 같은 모든 예는 하나님께서 그의 계획을 세대에 따라서 나누었음을 알게 된다. 성경의 예언을 직역하면서 이스라엘의 왕국이 장래에 것을 믿는 사람들을 세대주의자라고 한다. 세대주의자들 중에는 세대의 ()라던가, 어떻게 세대를 구분하는가, 그리고 장래에 있을 사건의 시기(時期) 차이를 가지고 구분하는 여러가지 세대주의가 있다.

*침례교 성경사전: Way of Life Encyclopedia of the Bible & Christianity에서 발췌

 

B. 열 두가지 오해

성경을 바로 깨닫기를 원하는 것은 모든 믿는 자들의 간절한 심정입니다. 그 이유는 말할 것도 없이 말씀은 지극히 귀한 것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전달하시고자 하는 모든 것을 알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성경 해석의 차이점이 나는 이유는 하나님의 말씀이 극히 오묘하기 때문에 오는 것이겠지만, 대개의 경우 사람의 생각을 가지고 미리 기대하는 결과에 집념(執念)하기 때문입니다. 그런가 하면 어떤 신학자들의 학설에서 시작하여 생긴 여러가지 성경 해석이 시장에서 판을 치고 있습니다. 사람의 감정과 육감(六感)을 의존한다면 소설과 같은 그럴듯한 얘기가 독자들을 차지하게 마련입니다.

은혜의 교리가 천대를 받고 있는 때입니다. 은혜의 교리는 "하나님의 구원 계획은 오로지 그리스도의 보혈로만 이루어지며, 아담 이후로 모든 인간의 구원은 예외 없이 그리스도의 보혈로써 이루어짐을 가르칩니다. 반면에 세대주의의 가르침은 "인류 역사에 있어서 하나님의 구원 계획은 세대에 따라 다르다"고 가르칩니다. 이러한 근본적인 차이점이 나오게 한 성경 구절을 공부하면서, 상반되는 성경 해석 중에서 다음과 같은 열 두가지의 차이점을 살펴 보겠습니다.

1. 세대주의는 이스라엘의 구원 계획과 교회 시대의 구원 계획이 다르다고 하나, 은혜의 교리는 그리스도께서 오시기 이전에 살던 이스라엘 사람들도 그리스도의 보혈로 구원을 받는다고 합니다.

2. 세대주의가 그리스도께서 다시오시여 이스라엘을 구원할 것이라고 하는 것은, 은혜의 교리가 믿는 그리스도께서 약 2,000년전에 메시야로써 이미 오셨음을 부정합니다.

3. 세대주의가 그리스도께서 제림하시여 이스라엘의 왕으로 오신다고 믿는 것은, 2,000년전에 이미 이스라엘(믿는 자)의 구주로 오신 그리스도를 부인합니다.

4. 세대주의는 그리스도께서 이스라엘의 왕으로 오신 사실을 부인하므로 지금 이스라엘과 세상에는 구세주가 없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5. 세대주의는 그리스도께서 왕으로 오셨고, 현재 우리의 왕이심을 부인합니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주님이시며 "주님"이라는 뜻은 우리를 다스리는 왕이십니다.

6. 세대주의는 그리스도께서 처음으로 오셨을 때 이스라엘 백성들이 메시야께서 정치적으로 자기들을 해방할 것을 기대했던 것과 동일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7. 세대주의는 성경에서 교회라는 뜻이 모든 세대의 하나님을 믿는 자들을 지적함을 깨닫지 못하고 있습니다.

8. 세대주의는 믿는 자들의 휴거가 세상 종말에 있을 것이라는 성경말씀을 등한히 하고 있습니다.

9. 세대주의는 창세기 17장의 언약이 이루어진 것을 성경이 설명하고 있음을 부인하고 있습니다.

10. 세대주의는 그리스도께 돌려야 할 영광을 이스라엘에게 돌리고 있습니다.

11. 세대주의는 과거에 죽은 믿는 자들이 하늘에서 지상으로 올 것이라는 성경에 없는 얘기를 가르칩니다.

12. 세대주의는 하나님의 구원 계획은 모든 인간에게 차별 없이 이루어짐을 부정합니다.

다음 편지에는 세대주의가 생각하고 주장하는 성경 구절들을 찾아 보면서 성경이 가르치는 진상(眞相)을 찾아 보겠습니다.

 

이대우 드림, 1/5/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