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이 알아야할 로마 카톨릭의 교리 문답

제임스 G. 맥카아씨( James G. McCarthy)

1. 유아가 구원받고 의롭게되는 과정

카톨릭 교리문답은 다음과 같이 가르친다.

유아들은 아담이 지은 죄로 말미암아 죽은 영혼을 가지고 세상에 태어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다. 또한 카톨릭 교회는 말하기를, 그리스도의 죽음이 유아에게 이득이 되기 위하여 성세성사(세례)의 행사를 시행해야한다. 그러므로 세례의 성세성사는 거룩하게 하시는 은혜가 내리게 한다. 이러한 성세성사의 행사로 유아는 하나님의 은혜 아래 있게 되고, 거듭나는 것이며, 성령께서 사실 수 있는 성전이 되며, 카톨릭 교회의 회원으로 등록하게 된다. 카톨릭 교회가 이 과정을 정의하는 용어가 바로 의롭게 되고 구원을 받는 과정(Justification)이다. 해마다 카톨릭 교회는 1천 600만의 유아들이 영세를 받는다. 대부분의 유아는 난지 2,3일 밖에 안 되는 갓난아이들이다.

2. 성인이 구원받는 과정

유아의 경우와는 달리 성인이 카톨릭 교인으로 개종했을 때 성세성사를 지체없이 받으려면, 아주 철저한 준비 과정을 겪어야 한다. 그 시작은 하나님과 함께 진행이 되며, 우선 실제적인 하나님의 은총을 내리는 과정에 자원해서 참가(salutary acts) 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은총을 받는 과정이 개인의 행동에서 시작되며, 이 과정을 의롭게 되는 과정 즉 구원을 받는 과정이라고 정의한다. 개인이 처음으로 응답해야 하는 것은 믿음이며, 이 믿음에 대하여 카톨릭 교리의 정의는 교회가 요약한 교리(Creeds)를 받아드리는 것이다. 둘째 번의 응답은 선한 행실이며,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며, 자기포기(헌신 :self-renunciation)이며, 계명에 순종하는 것이다. 이 개인이 충분한 준비가 되었다고 교회가 판정하였을 때, 교회가 이 개인이 선택되었음을 선언하며, 세례를 받도록 시행한다 카톨릭 교회는 매년 거의 200만 명의 성인과 아이들(7세 이상)에게 세례를 베푼다. 그러므로 이것이 바로 성세성사를 통하여 구원을 받는 과정이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을 신품성사)Rite of Christian of Adults)라고 한다.

3. 의로움의 증진과 보존(Increasing & Preserving Justification)

로마 카톨릭 교리에 의하면, 세례를 받는 것은 완전한 구원에 이르는 카톨릭 생활 여정의 첫 단계이다. 만일 어떤 카톨릭 신자가 천국 문에 도달하기를 바란다면, 그는 끊임없이 자신의 의로움을 증진시키고 또 자신이 보존하여야 한다. 이 노력이 성취되는 과정을 정화라고 한다. 카톨릭 교리는 "그리스도께서 처음에 이 일곱 가지 성사가 하나님께서 카톨릭 교회에 은총을 내리시는 통로"라고 가르치며, 이 일곱 가지는, 성세성사(세례),견진 성사(Conformation), 성체성사(미사:Eucharist),신품성사, 고해성사, 병자성사, 혼인성사이다. 이러한 일곱 가지 성사를 적절하게 시행함으로써, 일곱 가지 성사는 카톨릭 교회가 마련한 개인의 영혼을 성결하게 하여 은총을 증진시킨다. 카톨릭 교회는 이와 같은 일곱 가지 성사를 통하여 실제적인 은총을 얻을 수 있으며, 그렇게 함으로써만 범죄 하는 일을 면하고, 지금 까지 자신이 얻은바 은총을 보전한다. 이 실제적인 은총은 카톨릭 신자들이 선한 일을 행하는 것을 도우며, 그러한 선한 일을 통하여 더욱 은총을 얻게 한다. 일곱 가지 성사를 통하여 얻게된 은총과, 완벽하게된 선행을 통하여 얻는 은총을, 카톨릭 교회에서는 의로움 즉 "구원이 더욱 증가"되었다고 한다.

4. 새롭게 다시 의로워짐 (Rejustification)

카톨릭 교회는 두 가지의 죄가 있다고 가르친다. 가벼운(venial) 죄들은 하나님의 법을 가볍게 범하는 것이며, 그러한 것은 좀도둑질, 거짓말을 하는 것 등 아주 작은 범죄들이다. 이러한 가벼운 죄는 개인의 영적인 상태를 약화할 뿐 아니라, 유혹에 빠지게 한다. 절망적인 죄는 심각하고, 비양심적이며, 고의적으로 하나님의 법들을 위반하는 것이다. 이러한 절망적인 죄는 영혼 속에 잠재해 있는 하나님의 은총을 말살하므로, 그 결과 영원한 형벌을 받게된다. 한 개인이 다시 의롭게 되거나 은혜를 받은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그가 회개하고, 이 절망적인 죄에 대하여 신부(神父) 앞에서 자백하고, 고해성사(Penance)에 참석하여야한다. 또한 카톨릭 교인은 가벼운 죄이건, 절망적인 죄이건 이러한 범죄에 대하여 형벌이 누적될 때, 그 죄를 의한 고해성사를 준비하여야한다.

5. 마지막 행선지

 

카톨릭 교인에게 죽음은 진리의 순간(The moment of truth)이다. 이 순간이 바로 특별히 해당되는 심판을 받고 영원한 행선지를 알게되는 순간이다. 이 시험을 이기고 영생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세상에 사는 동안 선을 행하여야 한다. 그리고 영원한 생명을 얻기 원하는 개인이 그의 영혼을 성결하게 하는 은총으로 말미암아, 자신은 죽어있다는 사실이 발견되어야한다. 이러한 경우 개인은 마지막 견인(Perseverance)을 성취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그렇다 하더라도 그 개인은 천국에 곧장 들어 갈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여분으로 연옥(purgatory)에 가서 고통을 받아야 한다. 연옥에서 그 개인은 임시적으로 벌을 받고 죄값을 치러야하며, 이러한 죄는 교회가 시행한 고해성사를 통한 종교적인 행사로 죄 사함을 받지 못한 것들이다. 세상 마지막에 주님께서 카톨릭 교인들의 일생을 점검할 것이며, 일반적인 심판을 받게된다. 이 심판을 받는 때가 바로 그리스도께서 각 개인이 받을 영광의 크기를 결정하는 날이며, 또는 그들 영혼이 하나님의 은총을 얻지 못한 사람들로서 지옥의 영원한 형벌을 받게된다.

로마 카톨릭 교회가 가르치는

기본적으로 잘못된 교리, 62가지

구원

구원에 대하여 가르치는 카톨릭의 잘못 된 교리 1~24

* 믿 줄 친 부분은 카톨릭 교리이며, 그 문장 끝에 기록된 숫자는 카톨릭 교리 문답의 번호이다.

1. 의롭게된다는 것은 영혼 속에 있는 원죄를 정결하게 하는 은총을 주입(注入:infuse) 함으로 써 된다(1987-1995).

성경의 가르침: 의롭게되는 것은 하나님의 역사로, 죄인을 하나님께서 의롭다고 여기시는 것이며, 이것이 바로 죄를 사하시는 것이며, 그리스도의 의로우심으로 우리를 의롭다고 간주하시는 것이다(롬3:21,4:8).

2. 처음으로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세례를 받음으로써 온다(1262-1274).

성경의 가르침: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오로지 믿음으로서만 이다(롬 3:28).

3. 성인은 의롭게되기 위하여 믿음으로 착한 일을 함으로써 준비하여야한다.(1247-1249).

성경의 가르침: 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치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신다(롬 4:5). 믿는 자들이 착한 일을 하는 것은 구원받은 결과에서 오는 것이다(엡 2:8-10).

4. 의롭게된 신자는 그들 자신이 보기에 아름답고, 하나님 보시기에 의롭다

(1992, 1999-2000, 2024).

성경의 가르침: 의롭게 되는 것은 그리스도안에서만 이루어지며, 하나님께서 우리를 그리스도 앞에서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신다(엡 1:1-14).

5. 의롭게된 신도들은 일곱 가지 성사와 선행을 통하여 이를 증진시킨다(1212, 1392, 2010.

성경의 가르침: 우리가 의롭게되는 것은 하나님의 완전하신 의로 말미암아 되는 것이다(고후 5:21). 그리스도안에서 믿는 자들은 그리스도의 의로 완전하게된다(골 1:28).

6. 이미 의롭게 된 신자들이 도덕적으로 죄를 범함으로 의롭게 된 것을 상실한다

(1033, 1855, 1874).

성경의 가르침: 한번 의롭다함을 받은 자는 그것을 상실할 수 없다. 하나님께서 의롭다고 정하신 사람은 하나님의 진노에서 구원을 받는다(롬 5:8-9).

7. 비도덕적인 작은 죄를 범했을 때 일곱 가지 성사를 통하여 다시 의롭게 된다(980, 1446).

성경의 가르침: 두 번째로 의롭게 되지 않는다. 하나님께서 부르시고 의롭다 하신 그를 또한 영화롭게 하신다(롬 8:30).

8. 죄로 말미암아 영원히 죽게된 인간이 구원을 받는 과정은 평생에 걸쳐 되는 일이다

(161-162, 1254-1255)

성경의 가르침: 죄로 말미암아 영원히 죽게된 인간의 구원은 구원을 받는 순간에 이루어지며, 하나님께서 그 구원을 보장하신다(롬 5:19).

9. 구원은 믿음을 통한 하나님의 은혜와, 선행과, 일곱 가지 성사에 참석함으로써 얻어지는 것이다(183, 1129, 1815, 2002).

성경의 가르침: 구원은 은혜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며,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다(엡 2:8-9). 구원받은 자들의 선행은 구원을 받은 것의 결과이며, 구원의 원인이 아니다.(엡 2:10).

10. 믿음은 하나님을 믿으며, 교회가 제시하는 모든 것을 믿고 받아들이는 것이다(181-182, 1814).

성경의 가르침: 구원에 이르는 믿음은 그리스도만을 구주로 믿고 의지하는 것이다(롬 10:8-17).

11. 씻음을 받은 은총은 우리 영혼의 고상한 질(質)을 말하며, 우리 영혼이 완전하게 되는 신비적인 과정이다(1999-2000).

성경의 가르침: 은혜는 우리가 받을 만한 아무런 이유 없이 하나님께서 주시는 선물이다(엡 1:7-8).

12. 일곱 가지 성사는 은혜를 계속해서 받게되는 절대로 필요한 통로(channels)가 된다

(1127-1129).

성경의 가르침: 하나님의 자녀는 계속하여 아버지께서 은혜를 내리시는 대상이 되어있다(롬 5:1-2).

13. 은혜는 착한 일을 함으로 써 더욱 더 많이 얻게된다(2010, 2027).

성경의 가르침: 은혜는 그저 얻는 선물이다(롬 11:6).

14. 작은 죄를 짓는 것으로는(비도덕적 죄) 영원한 형벌을 받지 않는다(1855-1863).

성경의 가르침: 모든 죄는 영원한 형벌을 받게 만든다(롬 6:23).

15. 심각한 죄는 신부(神父) 앞에 고백하여야한다(1456-1457).

성경의 가르침: 지은 죄는 하나님께 직접 고백하여야한다(스 10:11).

16. 신부는 심판관의 역할을 하므로 죄를 용서할 수 있다(1442, 1461).

성경의 가르침: 하나님 외에는 아무도 죄를 용서할 수 없다(막 2:7).

17. 지은 죄에 대하여 용서함을 받지만, 그에 대한 형벌은 남아있다(1472-1473).

성경의 가르침: 하나님께서 죄를 용서하시면, 그것은 완전히 용서하시는 것이다(골 2:13, 사 43:25).

18. 고해성사를 시행함은 죄에 대한 임시적인 형벌을 만족시키는 것이 된다(1434, 1459, 1460).

성경의 가르침: 예수님께서만 모든 죄를 사하시고 온전하게 하신다(요일 2:1-2).

19. 신도들의 신앙심을 얻게 하기 위하여 교회가 분배(分配)한 면죄부(免罪符)를 받은 것은, 죄인들이 임시적인 형벌을 면하게 하는 것이다(1471-1473).

성경의 가르침: 예수님께서 그의 흘리신 피로써 믿는 자들을 죄에서 해방시키신다(계 1:5).

20. 지은 죄를 씻고 사함을 받기 위하여 연옥이 필요하다(1030-1031).

성경의 가르침: 연옥이란 성경에 없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심으로 우리의 죄를 정결하게 하신다(히 1:3).

21. 세상에 남아있는 자들이 기도를 드리거나, 선행을 하거나, 미사를 드림으로 연옥에서 가난한 심령이 고통을 받는 것을 돕는다(1032, 1371, 1479).

성경의 가르침: 그리스도안에서 자는 자들은 인간의 아무런 도움도 필요로 하지 않는다(고후 5:8).

22. 믿는 자들 중 아무도 영생을 얻을 수 있는지 알 수 없다(1036,2005).

성경의 가르침: 믿는 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영생을 얻을 것을 알게된다(요일 5:13).

23. 영생은 선한 삶의 보상이다(1821, 2010).

성경의 가르침: 믿는 자들이 얻는 영생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값없이 받는 선물이다(롬 6:23).

24. 로마 카톨릭 교회는 믿는 자들이 구원을 받는데 필수적이다(846).

성경의 가르침: 구원은 오로지 예수 그리스도만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에 인간이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행 4:12)고 하셨다.

미사(성체성사)

미사(성체성사)를 통하여 카톨릭 교회가 가르치는 잘못된 교리 25~39

25. 예수님께서 베푸신 마지막 성찬은, 우리의 죄인을 위하여, 실제로 그리스도의 피를 잔에 부어 넣으신 것이다(610-611,621, 1339).

성경의 가르침: 예수님의 마지막 성찬은 유월절의 음식을 나눈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를 위하여 피를 흘리신 것은 십자가상에서 이루어진 것이다(벧전 2:24).

26. 성찬식의 떡과 포도주가 실제로 그리스도의 살이 되고 그리스도의 피가 된다

(1373-1377).

성경의 가르침: 성찬식의 떡과 포도주는 그리스도의 살과 피의 상징이다(고전 11: 23-25).

27. 전 세계에 흩어져있는 카톨릭 교회가 시행한 성체성사의 떡과 포도주 속에 그리스도의 살과 피가 전반적으로 또한 완전하게 나타난다(1374, 1377).

성경의 가르침: 그리스도는 천국에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신다(히 10:12, 13).

28. 거룩하게 구별된 빵과 포도주는 하늘에서 내려온 음식이므로, 신자들이 영생을 얻는데 도움을 준다(1392, 1405, 1419).

성경의 가르침: 떡과 포도주는 그리스도를 기억하게 하는 상징이다(눅 22:19).

29. 거룩하게 구별된 빵과 포도주는 거룩하므로, 그것에 예배하기를 하나님께서 원하신다

(1378-1381).

성경의 가르침: 하나님께서 어떠한 대상이 비록 그것이 하나님을 상징한다 하더라도, 그것에다 예배하는 것을 금지하셨다(출 20:4-5, 사 42:8).

30.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상에 희생하심을 영원히 계속할 수 있게 하는 신부(神父)들의 성직을 안수하셨다(1142, 1547, 1577).

성경의 가르침: 그리스도께서 모든 믿는 자들을 거룩한 제사장으로 기름 부어 안수하셨다. 그들은 다 몸으로 산 제사를 드릴 것이며 그들의 입으로 하나님을 찬양할 것이며, 그들의 삶을 하나님께 바칠 것이다(벧전 2:5-10, 히 13:15, 롬 12:1).

31. 미사에서 경험하는 희생은 십자가의 희생이다(1085, 1365, 1367). 미사를 베푸는 방법에 따라 다르다(1367).

성경의 가르침: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희생은 역사적인 사건이다. 약 2000년 전에 예루살렘 성밖에서 일어난 한 사건이다(막 15:21-41).

32. 십자가의 희생은 미사에서 경험할 희생 속에 영원히 존재한다(1323, 1382).

성경의 가르침: 십자가의 희생은 예수님께서 단번에 받으신 것이며, "다 이루었다"고 하셨다(요 19:30).

33. 희생과 죽음을 당하시는 그리스도께서 미사를 통하여 나타나신다(1353, 1362, 1364, 1367, 1409).

성경의 가르침: 그리스도께서 죽으신 후 부활하시고 영원히 사셨다. 그리스도께서 희생과 죽음을 위하여 다시 나타나신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계 1:17,18, 롬 6:9-10).

34. 각 미사 때마다, 신부는 그리스도의 희생과 죽음을 대표하여 하나님 아버지에게 나가는 것이다(1354, 1357).

성경의 가르침: 그리스도께서는 자기자신을 희생 제물로 아버지께 단번에 드리셨으며, 역대에 살던 모든 믿는 자들을 위하신 것이다(히 9:24-28).

35. 다시는 피를 흘리지 않는 희생으로 산 사람과 죽은 사람의 죄를 사하신다(1367, 1371, 1414)

성경의 가르침: 피 흘리는 일 없이는 죄 사하심이 없다(레 17:11, 히 9:22).

36. 성체성사의 행사마다 죄에 대하여 진노하시는 하나님을 진정시킨다(1371, 1414).

성경의 가르침: 십자가상에서 단번에 드린 그리스도의 제사는 인간의 죄에 대하여 진노하시는 하나님을 진정 시킨다(히 10: 12-18).

37. 독실한 카톨릭 신자들은 성체성사를 통하여 충분한 이득을 얻는다(1366, 1407).

성경의 가르침: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은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하여 신자로서의 모든 이득을 받는다(엡 1:3-14).

38. 그리스도의 희생으로 속죄하시는 사역이 성체성사를 통하여 계속하여 이루어진다

(1364, 1405, 1846).

성경의 가르침: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달리심으로 그의 생명을 우리에게 주셨고, 그의 희생으로 속죄하시는 사역을 완성하셨다(엡 1:7, 히 1:3).

39. 카톨릭 교회는 성체성사를 통하여 그리스도의 희생을 계속하며, 세계 구원을 위하여 계속할 것이다(1323, 1382, 1405, 1407).

성경의 가르침: 교회는 주님께서 우리의 죄를 대속하시고 죽으셨기 때문에 세상을 구원하신다는 말씀을 선포할 따름이다(고전 11:26).

마리아

마리아에 대하여 카톨릭 교회가 가르치는 잘못된 교리 40~49

40. 성모마리아는 예수님을 잉태할 때 원죄로부터 물들지 않도록 보전하셨다(490-492).

성경의 가르침: 마리아도 아담의 후손이며, 죄를 가지고 세상에 태어났다(시 51:5, 롬 5:12).

41. 마리아는 온전히 거룩하며, 죄 없이 일생을 살았다(411,493).

성경의 가르침: 마리아도 죄인이었으며, 하나님만이 거룩하시다(눅 18:19, 롬 3:23, 계 15:4).

42. 마리아는 그리스도의 탄생 이전과 또 그 후 평생을 처녀로 살았다(496-511).

성경의 가르침: 마리아는 그리스도의 탄생 시까지 처녀이었다(마 1:25). 그 후 마리아는 여러 아이들을 낳았다(마 13:55-56, 시 69:8).

43. 마리아는 하나님의 어머니이다(963, 971, 2677).

성경의 가르침: 마리아는 예수님께서 육신으로 세상에 오셨을 때에 예수님의 어머니였다(요 2:1).

44. 마리아는 교회의 어머니이다(963, 975).

성경의 가르침: 마리아는 교회의 한 회원이었다(행 1:14, 고전 12:13, 27).

45. 마리아는 그리스도의 쓰라린 인간 속죄의 사역을 같이했기 때문에, 그녀는 인간 속죄의 동역자이다(618, 964, 968, 970).

성경의 가르침: 그리스도는 우리의 죄를 지시고 홀로 고난을 당하시고 죽으셨음으로, 그리스도만이 홀로 우리의 대속자 이시다(벧전 1:18-19).

46. 마리아가 이 세상에서 일생을 마쳤을 때, 하나님께서 그의 육신과 영혼을 천국에 가도록 했다(The doctrine of the Assumption)(966. 974).

성경의 가르침: 마리아도 죽음으로써 그 육체가 땅의 흙으로 돌아갔다(창 3:19).

47. 마리아는 그리스도와 함께 신자들의 중보자이며, 신자들이 염려와 탄원을 마리아에게 호소할 수 있다(968-970, 2677).

성경의 가르침: 그리스도는 우리의 염려와 근심 걱정을 고할 수 있는 유일한 중보자이시다(딤전2:5, 요14:13-14, 벧전5:7).

48. 카톨릭 신자는 자신을 마리아에게 의탁하며, 그들의 죽는 순간 모든 것을 마리아에게 맡긴다(2677).

성경의 가르침: 믿는 자들은 우리 주 예수님만을 의지해야하며, 죽는 날 우리는 모든 것을 그에게 맡긴다(롬 10:13, 행 4:12).

49. 하나님께서 마리아를 이 세상과 천국의 여왕으로 높이 찬양하셨다(966). 신자들은 특별한 기도로써 그를 찬양해야한다(971, 2675).

성경의 가르침: 주님만을 찬양해야한다. 주님만이 하늘과 땅에서 높임을 받으실 뿐이기 때문이다(시 148:13). 하나님께서 "내 앞에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고 명령하셨다(출 20:3).

권위

권위에 대하여 카톨릭 교회가 가르치는 잘못된 교리 50~62

50. 베드로는 사도들의 으뜸이었다(552, 765, 880).

성경의 가르침: 그리스도께서 사도들의 으뜸이었다(요 13:13).

51. 감독(bishops:추기경)들은 사도들의 임명을 계승한자들이다(861, 862,, 938).

성경의 가르침: 사도들의 계승자는 없다. 계승한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부활"을 전도해야 하는 것밖에 없다(행 1:21, 22).

52. 교황은 로마의 감독으로서 베드로의 직분을 계승한 것이다(882, 936).

성경의 가르침: 베드로에게 계승자가 있다는 얘기는 성경에서 찾을 수 없다.

53. 교황을 교주로 하며, 그는 추기경(감독)들을 통하여 전 세계적인 교회를 통치한다(883, 894-896).

성경의 가르침: 그리스도께서 교회 공동체의 머리이시며, 전 세계적인 교회를 통치하신다(골 1:18).

54. 하나님께서 로마 카톨릭 교회 감독들에게 믿음의 도를 계시 하셨다(81, 86).

성경의 가르침: 하나님께서 성도들에게 믿음의 도를 계시하신다(유 1:3).

55. 교도권(Magisterium)은 카톨릭 교회의 권위 있는 가르침이다(85-87).

성경의 가르침: 성령만이 교회에서 권위 있는 선생이다(요 14:26, 16:13, 요일 2:27).

* 주: 교도권(Magisterium)은 교황과 바티칸공의회로 구성되며, 교도권이 정의한 어떠한 가르침과 교리는 구원을 받는데 유익한 믿음과 도덕을 가르침으로 성경과 차별 없이 무오한 진리가 된다.

56. 교도권은 성경 해석에 오류가 없는 권위를 가지고 있다(890-891, 2034-2035).

성경의 가르침: 성경만이 성경해석에 있어 오류가 없는 권위가 있는 책이다(행 17:11).

57. 교황의 권위는 가르침에 있어 오류가 없다(891).

성경의 가르침: 하나님만이 오류가 없으시다(민 23:19). 교황은 사람이다.

58. 교도권 자체가 성경을 올바르게 해석 할 수 있는 능력과 권한이 있다(85, 100, 939).

성경의 가르침: 모든 믿는 자들은 성령의 도우심을 받아 말씀을 통하여 성경을 바로 해석할 수 있는 능력과 권한을 받는다(행 17:11, 고전 2:12-16).

59. 성경은 교도권에서 건의한 대로 해석할 것이다(113, 119)

성경의 가르침: 성경은 성령께서 원하는 대로 해석되어야 된다(벧후 3:14-16).

60. 교도권은 계시록에 기록된 애매하고 뜻이 포함된 구절의 뜻을 정의할 권한이 있다(66, 88, 2035, 2051).

성경의 가르침: 세상에 아무도 성경에 기록된 이상의 것을 정의할 권한이 없다(고전 4:6, 잠 30:6).

61. 성경과 교회 전통이 합쳐서 하나님의 말씀이 된다(81, 85, 97, 182).

성경의 가르침: 성경만이 하나님의 말씀이다(요 10:35, 딤후 3:16, 17,벧후 1:20-21).

교회전통은 사람의 말이다(마 7:1-13).

62. 성경과 교회전통이 결합되어 신자들 믿음의 법칙이 된다(80, 82).

성경의 가르침: 성경만이 교회 안에서 믿음의 법이 된다(막 7:7-13, 딤후 3:16,17).

카톨릭 신자를 어떻게 도와줄 수 있는가?

수백만의 진지한 로마 카톨릭 신자들은 카톨릭 교회를, 그리스도께서 설립하셨다고 믿고 있다. 그렇지만 지금까지 카톨릭의 교리를 비교해 본 바와 같이 로마 카톨릭의 복음은 성경에 기록된 그리스도께서 가르치는 교회가 아니다. 이 복음은 갈라디아서에서(갈 1:6-9) 저주한 바와 같이 오류가 있는 다른 복음이며, 이 복음은 믿음과 사람의 행동을 혼합하여 선행으로 믿으며, 하나님 앞에서 의롭게 되려는 것이다. 카톨릭 신자들이 이 사실을 바로 볼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여러분은 무엇을 할 수 있겠습니까?

┰ 카톨릭 신자들을 위하여 기도하라

성경에 말씀하시기를 "복음이 망하는 자들에게 가리운 것이라"고 하셨다.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카톨릭 신자들의 영의 눈을 떠 주실 것을 기도하라.

┰ 친구가 되라

카톨릭 신자를 사랑할 수 있게 되기를 기도하며, 그들과 친구가 되기를 노력하라. 당신의 믿음을 그들과 나눌 수 있는 기회는, 대개의 경우 그들과 처음 사귄 후 새로운 친구가 되었을 때임으로, 그 기회를 놓치지 말라.

┰ 생각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라

이니시어티브(initiative)를 가지라. 카톨릭 신자들에게 그들이 믿는 종교를 설명해 주라. 그들이 죽을 때 당하게 될 일에 대하여 질문해 보라. 구원에 대하여 씌어진 전도지를 준비하였다가 전해주고 설명하라.

┰ 성경공부를 같이 할 기회를 찾으라

성경구절을 선택하고, 카톨릭 친구에게 성경을 읽도록 권장하라. 그들이 읽기에 알맞은 성경을 소유하고 있는지 확인하라. 그 카톨릭 친구가 참 진리를 찾는 자라면, 그 진리를 성경에서 직접 얻을 것이며, 그가 성경을 읽는 열심을 중지하지 않을 것이다.

┰ 실제적인 문제점을 제시하라

 

카톨릭 친구가 당신이 전개한 의논에 초점을 두는 일이 없게 하라. 당신의 카톨릭 친구의 문제점이 카톨릭 교회에 있는 것이 아니고, 그의 죄에 있음을 지적하라. 성경이 말하는 죄와 그로 인한 인과를 설명해 주라. 당신의 친구가 진심으로 죄에 대한 죄책감을 받도록 기도하라.

그 다음으로 구원의 길을 설명하라. 그 설명은 곧 바로 성경말씀으로 해야한다. 카톨릭 교회와 신교 둘 다 다름없이 같은 성경 용어를 사용하는 것을 기억하고, 서로 토의하여 성경용어의 뜻을 바르게 정의하도록 유의하라.

서두르지 말라. 때가 되기 전에 친구가 그리스도께서 구원하여 주시도록 기도할 것을 권유하지 마라. 상대방 카톨릭 친구가 죄에 대하여 분명히 죄책감을 가지고 참 복음을 이해할 때를 기다리라. 기다린 후에 그리스도 앞에 자신이 결정하고, 자신의 말로 기도하도록 격려하라.

┰ 과거를 깨끗하게 단절하도록 권유하라

친구가 새롭게 신앙생활을 시작할 수 있는 교회를 찾도록 도와 줄 것이며, 그 소개하는 교회가 성경말씀만으로 그리스도인 신앙의 기준을 삼고 있음을 확인하라. 더 나아가서, 지금까지 믿어오던 성경적이 아닌 것들을 성경적인 것으로 설명하고, 이전 것들을 단호히 단절하도록 권유하라(행 19:17-20). 그들이 영적으로 자유롭게 되기를 기도하며, 그들을 끊임없이, 그리고 시간을 정해서 격려하라.

┰ 시련이 뒤따를 것을 각오하라

그리스도께서 "나를 따르라"고 가르치셨으며, 그럴 때마다 많은 사람들로부터 방해하는 반발을 받을 것이며, 그 중에는 그들이 속한 가족들로부터 반발을 받을 것이다(마 10:34-39). 새로 믿는 자가 된 이전 카톨릭 신자들은, 이러한 반박을 받아들일 준비를 해야한다.

┰ 배우는 일을 계속하라

당신이 로마카톨릭 교리의 내막을 더 알면 알수록 카톨릭 신자들과 대화하는 일이 쉬어질 것이며, 효과적으로 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카톨릭 교회에서 새로 발간한 "카톨릭 교회의 교리 문답"을 읽어보도록 하라. 이 교리는 400년 전통을 가진 카톨릭 교리를 개정한 것이며, 이것은 로마 카톨릭 교회가 믿는 전반적인 성경에 대한 해설이며, 매 해설마다 성경구절을 인용하였다.

로마 교회로 말미암은 복음(제임스 G. 맥카아씨; James G. McCarthy,

Harvest House Publishers, 1995).

이대우 드림, 6/17/2001